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궤양 증상(속쓰림)과 원인, 치료, 합병증, 예방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궤양(gastric ulcer)이란???

 

궤양을 가장 간단히 이야기하면 점막이나 피부의 상피가 갈라지는 것이다. 위의 안쪽 면에 해당하는 위벽은 강한 산성에 견딜 수 있도록 점액세포에서 생성된 알칼리성 점액이 위벽 상피세포의 표면을 덮고 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든 이 상피세포가 손상을 입어 갈라지게 되는 것이 바로 위궤양이다.

 

위산과 펩신의 공격으로 위장 점막의 결손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직학적으로 괴사된 점막의 결손이 점막하층 이하까지 발생하는 경우를 위궤양이라고 한다. 흔히 소화성 궤양과 동의어로 쓰이는데,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궤양을 말하고 대개 재발과 자연적 치유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인다. 

 

 

 

 

위궤양(속쓰림) 원인

 

위 궤양의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진통제 복용, 흡연, 스트레스 등이 대표적이며, 이중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위 점막의 방어 체계가 약화되었거나 과다한 위산분비로도 위 궤양이 발생하지만 위산 분비가 증가하지 않아도 궤양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위산 분비가 증가하는 것보다 위장 점막의 병적인 변화로 위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통제(해열, 진통, 소염제)는 위 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의 생성 과정이 진통제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발생합니다. 흡연은 위장 점막세포의 재생과 점막하 조직의 혈액순환 등에 장애를 가져오므로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에서는 위 궤양에 의한 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도를 통과하여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은 위산에 의해 잘게 부서진 형태로 소장으로 진행되어 영양분으로 흡수되므로, 필연적으로 위장은 위산, 각종 소화효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공격요인에 대해 생체 내에서 여러 단계의 방어요인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러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질 때 위장의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을 일으키게 된다.


 

 

위궤양 증상

 

상복부나 흉골 아래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 가슴앓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 가량 지속되고 식사 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가능성 역시 있습니다. 증상은 명치끝 부위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주로 식후 30분 정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런 통증이 없는 무증상 위궤양도 있으며,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 감퇴,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위 궤양은 메스꺼움,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비교적 흔한데, 체중 감소가 있는 사람에게 위 궤양이 발견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위 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유문부 궤양은 십이지장 궤양처럼 장폐색이 나타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궤양 천공(장이 뚫림)이 생기면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궤양이 심하여 상피세포에 손상이 가해졌을 때 이 부위가 위벽 내부에 있는 모세혈관을 침범하게 되면 출혈이 발생한다. 극히 미량의 출혈은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구토에 의해 음식물이 입으로 올라올 때 피가 혼합되어 있거나 대변이 검은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위궤양 진단

 

위궤양이 의심되는 사람에게 위장조영술이나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 위장에 궤양이 있음을 확인하면 된다.

위궤양이 확인되면 반드시 악성종양과 연관이 있는 궤양인지를 감별해야 하므로, 위장조영술보다는 조직검사가 가능한 위내시경 검사가 바람직하며, 위궤양의 원인인자인 헬리코박터균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궤양은 치료 후에도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헬리코박터균 치료 여부도 확인하여야 한다.

 

 

 

 

위궤양 치료

 

위궤양의 치료 목표는 먼저, 궤양과 연관된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조절하고, 그 다음에는 궤양의 치유를 촉진하며, 궁극적으로는 위궤양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위궤양의 증상은 궤양이 치유되면서 호전된다. 궤양에 대한 치료는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 궤양에 대한 약물치료: 위산분비 억제제,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인자 등이 있고, 이를 4~8주간 복용합니다.
2)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합니다. 
3) 위 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 출혈, 위출구 폐색, 장 천공 등의 합병증에 대해서는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까지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궤양에 대한 약물치료에는 위산분비 억제제,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인자 등의 약물이 사용되며, 4~8주간 복용한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는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한다. 출혈, 위출구폐색, 장천공 등의 합병증에 대해서는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까지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경과 및 합병증

 

위궤양은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50~60%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대개 4~8주 정도면 궤양이 치유되며,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 경우에는 치료가 끝나고 4~6주 후에 검사를 통해 완전히 치유되었는지 확인한다. 적절한 치료 후에도 위궤양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악성종양이 숨어있는지 확인하는 검사가 여러 차례 필요할 수도 있다.

 


위궤양과 연관된 합병증으로는 출혈, 천공, 위출구 폐색 등이 있다.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피를 토하거나, 흑색변, 혈변 등이 나타남)은 60세 이후에 잘 발생하며, 흡연자,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위궤양이 치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궤양이 점막을 뚫어서 장천공이 생기기도 하며, 유문부(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부위)에 재발성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부종과 염증으로 인해 위장에서 음식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위출구 폐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방 및 생활 

 

위궤양의 발생을 처음부터 차단하기 위해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지는 않는다. 다만 위궤양이 한번이라도 발생했던 사람에게서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다.

 

 

위궤양으로 진단된 후에는 절대적으로 금연하여야 하며, 관절염 및 만성 통증으로 진통제를 먹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점막 보호제를 함께 복용해야 한다. 출혈 합병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항혈전제, 혈전용해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면 출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전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위점막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알코올이나 불필요한 약물 복용도 피해야 한다. 위궤양에 대해서는 특별히 피해야 하거나 적극 섭취해야 하는 음식은 별로 없지만,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지혈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2~3일간 금식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전문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다.

 

 

 

양배추를 갈아마시면 효과가 정말로 좋으니 위궤양이 심한 사람은 꾸준히 먹어보면 좋다. 참고로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오히려 위가 약한 사람에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 말고 차라리 즙을 내거나 끓여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