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란??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의 중요성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란???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지방 대사의 조절 이상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및 지방질 성분이 많이 있는 질환입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지혈증이란 혈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를 말하고 이상지질혈증이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의 지질의 상승뿐만 아니라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이 감소한 상태도 포함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증 및 각종 심혈관 질환,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혈액 속에 들어있는 지방질 종류 : 총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 :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일으키고 동맥경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 :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밀도 지단백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총 콜레스테롤 :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과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하나로 묶어 부르는 이름입니다.

 

 

중성지방 : 음식으로 섭취된 과잉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생성된 것으로 평상시에는 지방세포에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시에 방출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고지혈증 원인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은 1차성과 2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차성 원인은 직접적으로 지질의 상승을 야기시킬 수 있는 요인들

-. 유전적 요인 :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잘 제거되지 않습니다.

-. 성별과 연령: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자와 남자 모두에게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식사 :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동물성 지방의 지나친 섭취, 과도한 음주등으로 인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비만 : 체중증가로인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운동부족 : 불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부적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킵니다.

 

2 차성 원인은 간접적으로 여러 가지 질환 및 임신, 약물 복용 등에 유발되는 요인들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증후군, 만성 간질환,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과 합병증

고지혈증 증상은 대부분 아무런 자각 증상 없이 찾아 와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합병증으로는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을 발생시켜 복통을 유발하고, 유전성 고지혈증 환자라면 눈꺼풀에 황색판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쌍여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고 흉통이나 호흡곤란 등이 올 수 있고 더 진행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며 이는 아주 무서운 합병증으로 일상생활을 하다 갑자기 심각한 통증을 수반하며 쓰러질 수 있으며 이는 응급실까지 가기도 전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지혈증 예방 및 관리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법

고지혈증 치료의 기본은 식사요법입니다. 고지혈증 식단의 목표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섭취하는 열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포화지방을 전체 칼로리의 10%로 할 경우 총 콜레스테롤은 평균 5~7% 떨어지며 7% 미만으로 줄이면 추가로 3~7%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분들은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면 뚜렷하게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양을 증가시키는 포화지방은 주로 쇠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와 버터 등의 동물성 지방에 많이 들어있고, 팜유와 코코넛 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팜유는 야자열매에서 짠 기름으로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여러 식품에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LDL 증가시키므로 가장 먼저 줄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트랜스 지방

식물성 기름을 원료로 하는 마가린이나 빵, 과장 등을 만들 때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쇼트닝에는 트랜스 지방(trans fatty acid)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트잰스 지방은 LDL을 증가시키고 HDL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므로 트랜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가능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섭취는 미국의 경우 하루에 200mg 미만을,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하루 300mg 미만 또는 1000 칼로리당 100mg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육류와 생선류에 비슷한 양이 들어 있지만 육류에는 포화지방이 함께 들어 있으므로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우 조개 등 갑각류에는 콜레스테롤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포화지방이 적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만 않으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 노른자와 간은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빨리 걷기와 유산소 운동은 가능하면 30분씩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운동은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어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LDL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HDL 수치를 증가시키며 체중도 감량시켜줍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도 떨어지고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운동은 가능한면 습관화해서 일생 동안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