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염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급성위염 & 만성위염

위염이란???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염증은 우리 몸에 맞지 않는 어떤 물질이나 균이 체내에 들어오거나 접촉하는 경우에 우리 몸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나타내는 반응입니다. 

 

 

 

 

급성 위염

급성 위염은 급성 미란성 위염, 급성 출혈성 위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벽이 깊게 페이지 않고 살짝 벗겨진 정도일 때 미란성 위형미라고 하며, 위점막에 출혈이 생기면서 위벽이 살짝 벗겨진 경우를 급성 출혈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떄, 또는 그 외에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 또는 아스피린 같은 비스테로이드 진통제, 스테로이드 제제, 여러 가지 항생제 등의 약제도 급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술이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상, 수술, 감염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커피만 마셔도 위벽이 살짝 벗겨지는 출혈성 미란성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경우에는 출혈, 통증에 대한 조절과 함께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만성위

만성위염의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자가면역질환, 독성 물질, 담즙 역류,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흔한 원인이 헬리코박터균입니다. 또한 만성 위염은 여러 염증의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경우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 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는 다릅니다.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한다는 점 역시 급성 위염과 구별됩니다.  

 

 

 

위염의 증상 

위염의 증상은 명치 부근의 통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구토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위염뿐만 아니라 위궤양, 위암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만 가지고 위염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사람들은 만성 위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증상이 전혀 없어 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까지는 자기가 위염 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염 예방 방법

지나친 음주나 흡연, 커피 등 멀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것도 필수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유지해야합니다. 

자극성이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