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엔진오일 과다(많을 때)일 경우 자가 정비(DIY)

 

엔진오일이 적정량보다 과다하게 들어가 있는 경우 자가 정비(DIY) 

 

싼타페 CM 차량이나 다른 차량도 동일하게 적용가능 하다고 생각됩니다.

 

 

준비물 : 고무호수(다이소 약2천원, 가격 기억안남), 샴푸 펌프(공짜), 비커(다이소 1천원, 없어도 상관없음)

 

 

 

 

 

작업 장소는 아파트 주차장이며 차량 본넷을 열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엔진오일 게이지가 보입니다.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엔진오일 게이지를 먼저 깨끗하게 닦고 엔진오일량을 측정합니다.

 

 

 

 

 

 

엔진오일 량이 F선위로 한참 올라와 있습니다. (화질이 좋지못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제가 엔진오일을 카센터에서 교체를 하고 엔진 첨가제를 넣었는데 이러한 이유로 엔진오일 게이지가 F선 한참 위로 올라오게 되었네요..

 

 

 

 

 

 

 

 

엔진오일 게이지 입구로 고무 호수(고무호수와 샴푸 펌프기를 연결하세요)를 넣습니다. 고무호수 1M 정도 밀어넣고(엔진오일 게이지 길이 보다 더 들어가야됨) 더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열심히 펌프질하여 엔진오일을 밀어 올립니다.. 엔진오일 교환하고 300km 운행하였는데 디젤엔진이라 엔진오일 색깔이 검게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300ml 정도 뽑고 게이지를 측정했는데 여전히 엔진오일이 많았습니다. 다시 오일을 뽑고 게이지 측정을 반복하다보니 850ml 량을 뽑게 되었습니다. 

 

 

 

 

 

 

 

 

850ml를 뽑았음에도 여전히 게이지 F선 바로 밑에 오일량이 측정됩니다. F선 안으로 오일량이 측정되었기에 여기서 엔진오일을 뽑는걸 멈췄습니다. 생각보다 엔진오일 량이 과다하게 들어가 있었습니다.  

만일 엔진오일을 많이 뽑아게 되었으면 뽑은 엔진오일을 다시 엔진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제거한 엔진오일을 폐유통(몇일전 스파크 미션오일 자가 교체하고 사용했던 폐유통)에 넣어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폐유는 아무렇게 버리시면 안됩니다. 인터넷상으론 가까운 카센터에 가져다 주면 된다고 하십니다. 전 회사에 폐유 처리하는 곳이 있어서 회사에서 폐유를 처리합니다. 

절대 함부로 버리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차량과 바닦에 오일이 튀었을수 있으니 잘 닦고 정리하시고 본넷을 닫으면 작업이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