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염(만성 비염 &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증상, 치료

 

비염(rhinitis)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의 점막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만성 비염

 

비염에 걸리면 콧물이 많이 나오고 점막이 붓습니다비염이란 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비염은 비염 단독으로 오는 경우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 다른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성 질한의 증상으로 생깁니다. 비염에 걸리면 콧물이 많이 나오는 데다 점막이 붓고 막혀서 아기들이 많이 답답해하고 힘들어합니다코는 알레르기성 비염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성 감기 등에 의해서도 막히는데, 이것을 엄마들이 구별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아기가 코막힘으로 힘들어하면 소아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한번 걸리면 오래가기 일쑤입니다. 느끼시는 일이라 생각합니다우리나라의 공기는 심하게 오염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호흡기 질환에 한번 걸리면 엄청나게 고생하고 오래가기 일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코막힘에 대한 근본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알레르기에 대한 일반적인 조치는 당연히 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힘들어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겁먹지 마시고 포기하지 마세요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면 이런 증상들이 나타납니다비염은 호흡기의 가장 들머리인 코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꽃가루나 곰팡이 포자,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이나 바퀴벌레의 죽은 가루들을 들이마실 생깁니다. 아이에게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으면 코가 막히고 숨쉬기 힘들어하며 재채기가 나올 있습니다. 막힌 소리를 내기도 하고 심하면 코를 골기도 합니다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아이는 코가 가려워 후비고 콧물이 자주 나기도 합니다 간혹 밑이 약간 검게 변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아이들은 호흡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콧물을 뽑거나 코에 뿌리는 약은 주의 해야 합니다. 코가 막힌다고 콧물을 자꾸 뽑으면 처음에는 코가 뚫리고 시원할지 몰라도 콧물이 없어진 코는 알레르기의 항원에 바로 노출될 있으며 콧물 속에 들어있는 병균과 싸우는 성분도 없어지므로 우리 몸의 자연 치유능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콧물을 인위적으로 자꾸 제거하면 우리 몸은 콧물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콧물을 많이 만들어냅니다그렇게 되면 상태가 악화될 있으므로 콧물 뽑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것이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의 의견입니다. 코에 뿌리는 약도 주의해야 합니다. 코 점막을 수축시키는 약을 함부로 뿌리면 나중에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개발된 코에 뿌리는 가운데는 아주 효과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할 있는 약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으로 먹는 것은 부작용이 많지만 직접 코에 뿌리는 것은 흡수량이 적어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도 비교적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이런 약들은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하면 처방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는 이미 콧물 멎게 하는 약을 먹이는 수준을 많이 넘어섰습니다. 임의로 콧물 멎게 하는 약만 먹일 것이 아니라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면 나은 치료를 받을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알레르기성 비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지를 연관시켜 진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피부 반응 검사 등으로 쉽게 진단할 있어 코가 막힌다고 축농증은 아닙니다. 축농증은 부비동이라고 옆에 붙은 동굴에 생기는 병이고, 안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코가 막히는 것은 비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지레 겁을 먹고 치료를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치료를 잘하면 아이가 고생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피부 반응 검사나 혈액 면역검사 등으로 쉽게 진단할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 아기의 경우 면역체계가 아직 성숙되지 않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따라서 아이에게 알레르기가 있을 때는 집에 애완동물은 물론 꽃도 키우면 되며, 안을 청소할 때도 쓸거나 털지 말고 먼지가 나지 않게 걸레질을 해야 합니다. 바퀴벌레 같은 해충도 없애고, 카펫이나 먼지 날리는 소파도 치우고, 메밀 베개나 인형 같은 것도 치워야 합니다. 이런 곳에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집먼지 진드기가 자랍니다. 아이의 몸을 청결히 하고 공기를 맑게 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줄이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린 아이가 고생합니다

 

 

 

 

 

아이가 코를 너무 후벼서 걱정이 되는 엄마들

 

코를 후비는 것은 코가 막혀 있거나 간지럽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유난히 코를 후비는 아이가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기 전후로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엄마들은 후비는 모습이 더러워 보이고 창피하기도 야단을 치지만 쉽게 고쳐지지는 않습니다. 코를 후비는 것은 코가 막혀 있거나 간지럽기 때문입니다. 코를 많이 후비는 아이는 대개 밑이 약간 검게 변해 있는데 이런 아이들은 호흡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를 많이 후비면 콧구멍도 커지거 코도 약간 위로 들려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코를 후비면 앞쪽 혈관이 모여 있는 부위의 실핏 줄이 터져 코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손톱에 의한 상처로 안이 곯기도 합니다. 아이가 코를 너무 후벼서 코의 점막이 상하거나 코가 헐면 무조건 약부터 넣는 엄마들도 있는데 약을 함부로 사용하면 나중에 심해질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가 코를 후빌 때는 이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손을 씻기고 손톱을 짧게 깎아 주고 아이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2. 안에 먼지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새나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과 꽃은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청소를 때는 쓸거나 터는 대신 걸레로 닦고 진공청소기도 되도록이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메밀 베개는 사용하지 말고 카펫도 깔지 말고 소파도 먼지가 날리지 않는 것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5. 바퀴벌레도 없어야 하고 꽃도 말리지 말아야 하며 털옷도 되도록이면 입히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