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반증(적자색 반점)이란?? 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

 

 

 

자반(purpura)증이란??

적자색의 반점이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

 

연령, 성별, 유전, 생활습관 : 원인에 따라 위험 요인이 달라진다.

적자색의 반점 또는 멍든 것 같은 변색이 피부에 발생하는 것이 자반증이다. 이는 피부 밑에서 출혈이 있는 것으로, 혈관이 손상받거나 혈액 자체가 비정상적일 때 생긴다. 반점의 형태는 다양하며, 크기도 머리핀 정도부터 약 2.5cm까지 다양하다. 다른 적색 발진들과는 달리 자반은 눌러도 희미해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즉, 자반이 생긴 피부가 주위보다 솟아오른 경우 촉지 자반이라고 하며 이는 혈관에 염증이 있음을 말해준다. 자반 자체가 해로운 것은 아니나 때로는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음을 알려주는 표시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자반증 원인

 

자반증의 원인으로는 혈소판이 감소할 경우, 혈액응고인자에이상이 있는 경우, 혈관에 병변이 있는 경우의 세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앞의 두 가지는 내과의 병이 주가 되고, 피부만이 아니고입속, 잇몸 따위에서도 출혈된다. 또한 열이 나고, 관절통 같은 전신 증상이 있을 때에는 혈액의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그 외에 패혈증이나, 면역질환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자반증 증상

가장 흔한 유형은 노인들에게 발생하는 노인성 자반증으로 손등과 팔등, 허벅지에 어두운 멍이 나타난다. 노인성 자반증은 피부 밑에서 혈관을 지탱하는 조직들이 약해져서 쉽게 손상을 받아 출혈을 일으켜 발생한다.

한편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 점상 출혈이라 불리는 매우 작은 자반성 병변들이 생긴다. 이 혈소판 감소증은 백혈병과 같은 여러 골수 질환 또는 자가면역 질환과 연관된다. 또한 이뇨제나 항생제 등 일부 약제에 의한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가지 크기의 자반성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혈액 내 세균 감염이 심할 때 나타날 수 있다. 뇌수막구균에 의해 피부에 자반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열이 자반과 동반될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드문 유형으로 헤노흐-쉔라인 자반증이 있다. 이것은 어린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소혈관의 혈관염이 원인이다. 이런 경우의 자반은 작고 볼록 솟아오르는 형태를 보인다.

 

 

 

 

자반증 종류

1.혈소판 감소증 자반병

①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② 증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2.혈소판 기능 이상증

 

3.혈관성 자반병

① 아나필락토이드 자반

② 단순성 자반병

③ 노인성 자반병

④ 유전성 출혈성 모세 혈관 확장증

 

 

 

자반증 치료

자반은 적혈구가 혈관 밖으로 유출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그 자체는 대부분 수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자반이 생기면 그와 연관된 전신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자반은 대부분 아무런 흔적 없이 사라지지만 혈관 이상이 동반된 자반은 오래 지속되거나 평생 남아있을 수도 있다. 염증 후 색소침착이 남거나 흉터가 남는 소수의 경우에서 색소 레이저 및 혈관 레이저 등의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1)급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 혈소판감소가 심한 경우에 한해 부신피질 홀몬을 투여하고 혈소판수가 회복된 후에는 점감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치유되는것이 많다.

 

(2)만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가. Steroid제가 일차선택제이다. (30-60mg/1일)

나. 비장적출 : 2/3에서유효하다.

다. 혈소판수주

라. 비장적출이 무효일때azathioprine(삼일; 이뮤란),cyclophosphamide(중외; 알키록산) 등의면역억제제를 prednisolone과 같이 병용한다.

 

(3)증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 원인이되는 것(약물; 방사선)을중지한다.

 

(4)아나필락토이드 자반 : 대부분 약 4주내로자연 치료된다.

 

(5)단순성 자반 : 특별히 치료할 필요가없다.

 

(6)노인성 자반 : . 특별히 병적인 상태는 아니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다. 될 수 있는 데로 부딧치지 않도록 하고 자반은 점차 없어지지만 다시 발생하기 쉽다.

 

(7)유전성 출혈성모세혈관 확장증 : 유전성선천성 병이므로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 피부에 출혈이 생기면 압박 지혈한다.

 

 

 

 

 

경과/합병증

자반은 적혈구가 혈관 밖으로 유출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그 자체는 대부분 수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자반자체에 의해 장기적인 합병증이 남는 경우는 드물다.

 

 

 

 

 

자반증 예방

1. 생굴 등의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먹느다.

2. 격렬한 운동은 자반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평소 영양관리에 신경을 써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3대식품과 비타민, 철분 등의 미량원소들이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식단에 신경을 써야 한다.

4. 호두, 밤, 아몬드 등의 견과류 음식은 자반증에 좋은 반응을 나타내므로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

5.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6. 장기간 서있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다.

7. 수면을 충분히 취한다.

8. 차가운 음식, 차가운 물은 피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종류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