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염성이 강한 농가진...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농가진(impetigo)이란???

농가진은 전염성 농가진이라고도 불릴만큼 전염성이 강한 피부감염증으로 대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서 발병하는데 피부에 잘 발생합니다.

 

지저분해 보이는 물집, 고름과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접촉전염 농가진(비수포성)과 물집(수포성) 농가진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황색 포도상 구균이 만드는 독소에 의하여 표피 상층부에 물집이 생기게 되는 것이 바로 물집 농가진입니다. 그중 접촉 전염 농가진이 70%를 차지합니다.

 

 

 

 

농가진 원인

포도상 구균과 연쇄상 구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대개 표재성 박테리아의 피부감염에 의한 유행성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고온 다습한 환경인 여름부터 늦은 여름에 흔하며 위생상태가 불량한 밀집된 환경에 있는 아동에게 감염성이 높습니다. 전염경로는 어린이에서의 감염은 애완동물, 오염된 손톱, 환자 등이 감염원이며 어른에게는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이 감염원입니다.

 

 

 

 

농가진 증상

물집 농가진은 신생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무력증, 발열, 설사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의 70%를 차지하며, 처음에는 작은 반점 또는 잔물집으로 시작되어 농포(고름집)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마르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합니다. 딱지는 마치 설탕물이 말라 붙은 것 같은 모양이 특징적입니다. 때로 중심부에는 딱지가 앉고 가장자리에는 고름이나 물집이 테를 두른 듯이 남아있는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얼굴, 특히 코와 입 주위, 팔다리에 잘 생기며 가끔 림프선이 붓는 종창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딱지는 쉽게 떨어지지만 바닥에서 진물이 계속 나게 되는데 이 진물을 손으로 만지거나 수건으로 닦아내는 경우 다른 부위로 옮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물집 농가진은 여름철에 주로 소아나 신생아에게 발생합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병변이 전신으로 퍼지는 등 전염성이 강해 신생아실에 돌림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병초기 물집은 겉보기에 정상적인 얼굴, 몸통, 샅, 손발 등의 피부에 한 두 개의 자잘한 물집으로 시작되어 곧 크고 흐믈흐믈한 물집으로 변해갑니다. 이런 물집은 쉽게 터지지만 두꺼운 딱지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물집의 경계는 명확하며 병변주변에 홍반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경미합니다. 

처음에는 전신증상이 없지만 나중에 설사를 하며 무기력해지고 고열이 나거나 오히려 체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패혈증이나 폐렴, 뇌수막염 등이 동반되면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어른에게도 겨드랑이, 손 등에 생길 수 있는데 두피에는 발생하지 않으며 예후는 좋습니다.

 

 

 

 

 

 

 

 

농가진 진단

대부분의 농가진은 조직검사나 검사실 소견 없이 임상적인 특징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발생 부위에서 분비물이나 고름을 채취하여 그람 염색이나 배양검사와 감수성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진물이나 고름 등의 삼출물에서 그람 염색을 하면 그람 양성 알균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증가증은 환자의 약 반수에서 나타납니다.

 

 

 

 

농가진 치료



 

전신증상이 없으며 피부 병변이 심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 병변 발생 초기에 물과 비누로 병변이 생긴 부위를 깨끗이 씻어주고, 포비돈(베타딘)이나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소독을 한 다음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생제 연고는 병변이 모두 치료된 다음에도 며칠간 더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디클로사신이나 에리스로마이신등의 전신성 항생제를 1주일(화농성 사슬알균의 경우 10일)간 복용함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농가진이 번지지 않게 하려면 자녀의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에 붕대를 감아두거나 옷, 수건, 침구를 소독하는 등 엄마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농가진에 걸린 아이들 가운데는 급성 신장염 등의 후유증을 앓을 수 있으므로 이 병이 넓게 퍼졌을 때는 방심하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농가진 경과

접촉전염 농가진은 대부분의 경우 2주 내에 자연 치유되는 경과를 보이나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 발생한 약 5%의 환자에서는 급성 사구체신염이 병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드물게 패혈증, 폐렴, 뇌막염으로 발전하여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농가진 생활가이드

항상 피부를 청결히 유지합니다. 농가진이 발생한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유치원 등에 가지 않도록 교육하고 아이의 옷이나 수건 등을 분리 소독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한지 24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병변이 더 이상 생기지 않는다면 전염성이 없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