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두 초기 증상 및 원인, 전염기간, 합병증, 치료,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두(chickenpox)란???

수두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병입니다.

 

 

형제 간에는 90% 옮고 학교의 반에서는 30% 옮습니다. 그렇다고 치명적인 병은 아닙니다. 한 1주일 정도 고생하게 되고 일부에서는 흉이 남게 되기도 합니다. 학교는 보통 1주일 정도 쉬어야 합니다. 수두전염 기간은 물집이 잡히기 1~2일 전부터, 물집이 잡히고 3~7일이 지나 딱지가 질 때까지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간혹 수두에 걸린 아이와 접촉한 적이 없는데도 수두에 결렸다는 하소연을 듣게 됩니다. 수두에 걸린 아이와 접촉한 뒤 수두에 걸리는 기간은 10~21일 정도인데 보통 14~16일이 지나면 수두에 걸립니다.

 

 

 

수두는 어릴 때 걸려야 합병증이 적습니다.

수두는 누구나 평생에 한번은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주 드물지만 한번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기 전에 걸리는 것이 가볍게 걸리기 때문에 걸리려면 어릴 때 걸리는 것이 좋습니다. 5세에서 20세 사이가 비교적 합병증이 적은 나이입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러 걸리게 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한 번 수두 접종한 아이라도 4~6세에 수두를 한 번 더 접종해 주면 대부분의 수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두는 물집이 잡힙니다.

 

 

 

수두란 물집이 잡히는 병으로 처음 하루 이틀간은 벌레 물린 것과 거의 구분이 안갑니다. 물집이 이슬처럼 투명하게 잡히면 수두라는 것을 엄마도 알게 됩니다. 홍역은 물집이 잡히지만 수두는 물집이 잡힙니다. 또 수두는 가려움을 동반하므로 아기가 계속 긁어대면 수두 자국이 남을 있습니다. 수두 초기 증상을 보면 얼굴에서부터 시작된 초기의 반점이 몸통과 사지로 퍼지면서 물집이 잡힙니다 처음에는 벌레 물린 것 같은 붉은 자국에서 투명한 물집과 진통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처음에는 감기 비슷한 증세를 보이다가 2~3일 사이에 몸에 빨간 것이 생기면서 물집이 잡히면 수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딱지가 지면서 회복되는데 간혹 아주 희미한 자국이 남기도 합니다. 수두 접종을 했어도 수두에 걸리는 아이들이 많은데 접종하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수두를 가볍게 앓고 지나가며 얼굴에 물집도 비교적 적게 생깁니다수두란 병은 대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드물게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수도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수두 예방접종을 하고 수두에 걸린 아이는 비교적 수두를 가볍게 앓습니다 .그러나 수두에 걸리면 아이가 힘들어 할 수도 있고 가려워서 긁다 보면 수두 자국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수두는 소아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훨씬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수두가 걸렸을때 의사가 하는 치료

 

열이 나면 해열제를 줍니다

가려워하면 가렵게 줍니다.

아이가 어리거나 힘들어하거나 심한 병이 있는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칼라민 로션이라는 분홍색의 바르는 약은 흔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엄마 손가락이나 면봉에 묻혀서 물집 잡힌 부분에 조금씩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수두 예방접종

 

수두 예방접종은 기본 접종으로 2005년부터 수두가 기본접종이 되어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모든 아이들이 다 수두 접종을 해야 합니다. 수두는 누구나 언젠가 한번은 걸릴 수 있는 병이므로 반드시 접종을 해야합니다. 어릴 때는 한번 접종하지만, 만 13세 이상이 되어 접종을 시작하는 경우는 4~8주 간격으로 두 번 접종햐야 합니다. 수두는 돌 전에는 접종하지 않습니다. 실수로 돌 전에 접종한 경우는 돌이 지나서 다시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두란 그냥 아무 합병증도 없이 저절로 좋아지기만 하는 병이 아니며 일부에서는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흉터를 남기기도 하기 때문에 이제는 모두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수두는 일주일 고생하면 저절로 좋아지는 병이 아닙니다. 남에게 전염시킬 수도 있고 노약자나 출산 직전의 임산부에게 전염이 되는 경우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이고 잘못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는 남을 위해서라도 수두 접종은 꼭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