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토피 피부염 이란? 원인과 증상과 치료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이란??

아토피성 피부염이 낫고 낫고는 아기의 체질에 달려 있습니다아토피성 피부염은 태열이라고도 부릅니다. 아주 흔한 피부병으로 갑자기 생겼다가 없어지고 다시 생기는 등 완치되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민스러운 병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나이에 따라서 증상에 차이를 보여 3기로 나눕니다.

1기는 생후 2개월부터 2세까지의 영아기 습진

2기는 2세부터 10세까지의 소아기 습진

3기는 사춘기 청소년과 성인에게 나타나는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이 오래가면 많은 엄마들이 빨리 낫고 재발하지 않게 치료해주는 소아과를 물색합니다. 그러나 그런 소아과가 있을 리 없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낫고 낫고는 소아과 의사의 능력보다는 아기의 체질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원인을 밝히기가 어렵습니다. 어릴 때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기는 커가면서 같은 알레르기 질환인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알레르기 행진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어떤 병이 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아토피성 피부염은 원인을 못 밝힌 채 치료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돌 전 아기에게 음식물이 원인이 되어서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는 생각보다 적기 때문에 함부로 음식을 제한해서 아토피를 고치겠다는 생각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성장기의 아기들은 제대로 먹어야 머리가 좋아지고 키도 크기 때문에 음식물의 제한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먹어서 아토피 상태가 나빠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반드시 대체할 음식을 염두에 두고 빠지는 식품군이 없게 잘 챙겨야 합니다. 특히 고기가 중요합니다. 고기가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적으며, 고기를 제대로 먹지 않으면, 두뇌발달이나 키 성장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6개월부터 반드시 철분이 풍부한 고기를 먹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에 대해 알아봐요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리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까칠까칠하고, 붉게 변하면서 부으며, 많이 가렵고, 심하면 짓물러서 진물이 나고 딱지가 지기도 합니다. 가려운 것이 특징인데 많이 가려워서 잠을 자기도 합니다. 가려워서 심하게 긁는 통에 상처가 생기거나 피가 나기도 하고, 상처 부위에 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겨 붓고 아플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반복해서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 열 명 가운데 한두 명은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립니다. 아이의 얼굴이나 몸에 뭔가 빨간 것이 생기면 대개는 아토피성 피부염일 정도로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반복해서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주 병원을 찾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끔찍해 보이기도 하지만, 전염은 되지는 않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가 가능한가요??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에는 근본적인 치료와 일시적인 치료, 보조적인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치료에 가장 중요한 약은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테로이드라는 말만 들어도 경기를 할 만큼 겁을 내지만,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아서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는 아토피성 피부염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7단계 정도로 등급을 나누는데 소아과에서는 대게 제일 약한 6~7단계 등급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데 이들을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굉장히 안전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가 몸에 나쁘다는 잘못된 정보를 듣고 겁을 내서 처방받은 연고도 바르지 않은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하면 아이는 아이대로 고생하고 엄마도 힘들고 점점 심해지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나중에 알레르기 비염이나 알레르기 천식 같은 질병도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아토피성 피부염을 확실하게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만병 통치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소아과에서 잘만 치료하면 대부분이 잘 낫습니다.

 

 

 

 

알레르겐을 찾아 없애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알레르겐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특이한 음식이나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발견할 있는 경우, 그것을 찾아 없애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아토피성 피부염은 알레르겐을 발견할 없는 경우가 대분분이며 발견하더라도 그것만이 원인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사용한 기본적인 치료를 하다가 잘 낫지 않고 심한 경우에 히스토 글로불린이란 주사를 수년간 맞히기도 하나 이역시 모든 사람에게 효가가 있지는 않습니다. 자디텡처럼 알레르기를 줄여주는 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일 좋은 치료약은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제대로만 사용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어떤 연고를 어떻게 발라야 하는지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받고 거기에 따라야 합니다. 연고제를 바를 때는 목욕 후에 바르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호르몬 연고는 하루에 2번을  초과해서 바르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면 얇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오래가면 엄마도 반쯤 의사가 되어서 아이의 증상이 조금만 심하면 전에 받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들어있는 연고를 바르기도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보조적인 치료 방볍

보조적인 치료 방법이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습제로는 로션보다는 크림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목욕 후 피부가 아직 촉촉이 젖어 있는 상태에서 바르는 것이 좋으며, 이상한 것이 많이 섞인 것보다는 단순한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값싼 바셀린도 아주 좋은 보습제입니다.

 

 

 

 

중요!! 아토피성 피부염과 입욕

 

입욕은 아토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렸을 때 엄마들이 가장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이 바로 입욕과 목욕입니다. 이런저런 말들이 많은데, 다 잊어버리시고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을 때는 피부 보습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 물에 담그는 입욕보다 더 좋은 보습은 없습니다. 물에 담그시기 바랍니다. 이상한 것을 섞는 것보다 그냥 순수한 물이 제일 권장할 만합니다. 단, 물에 담근 후 그대로 두면 피부가 다시 마를 수 있기 때문에 물기가 도망가지 못하게 피부가 촉촉한 상태일 때 보습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입욕은 하루에 1~2회 하는 것이 좋은데, 한 번에 10~15분 정도, 피부가 충분히 촉촉해질 정도로 담가 주고, 입욕 후 3분 이내에 면수건으로 가볍게 톡톡 물기를 제거한 후, 연고를 처방받았다면 연고를 바르고 , 그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세월이 !

 

아토피성 피부염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병중에는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병이 있는가 하면 사람이 병에 적응해서 살 수밖에 없는 병이 있습니다 후자의 대표적인 질환이 아토피성 피부염입니다. 

세월이 약인 병이긴 하나 최소한 치켜야 부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은 먹이지 마시고, 면으로 만든 옷을 입히시고, 집안 환경을 쾌적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손을 자주 씻겨 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