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초염(손목통증)이란??? 건초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초염(Tenosynovitis)이란????

건이란 근육과 뼈를 연결해 주는 결합조직입니다. 이 건을 둘러싸고 있는 것은 건초라 하는데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건초안을 왔다 갔다 합니다. 또 자연스런 움직임을 위해 활액이라는 액이 들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자연스럽게 움직이지만 무리한 사용으로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생긴 것을 건초염이라 합니다.

 

우리 몸 어떤 곳에서도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손목에 많이 발생하고,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 아기 낳은 지 얼마 안 된 산모, 아기 보는 할머니, 수공예 작업자, 피아니스트 등에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손목에 많이 발생하는데 손목 건초염을 드꿰르벵 병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발생 부위로는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이 있습니다.

 

 

 

 

 

건초염 원인

대개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으로 인해 건을 둘러싼 건초가 미세하게 파열되는 등의 원인으로 인한 염증과 포도상구균이나 결핵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손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평소 무거운 짐을 자주 들거나 꽉 쥐면 힘줄이 눌려 붓고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손을 안 쓰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해서 손을 사용하면 발병률이 높습니다. 예컨대 자전거·골프·테니스 등 평소 안 하던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도시에서 사무직에 종사하던 사람이 은퇴해서 농사를 지을 때 건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보 골퍼들에게서 방아쇠 수지가 나타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것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초염 증상

초기에는 손이 붓습니다. 손을 구부리거나 펼 때 움직임이 뻑뻑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힘줄 부위를 누르면 아픕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손가락이 굽혀진 상태에서 완전히 펴지지 않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방아쇠 수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간혹 건초염을 방아쇠 수지라고 부르는데, 엄밀히 말하면 방아쇠 수지는 건초염이 심해질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힘줄과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 부어 손가락을 제대로 굽히거나 펴기 어렵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 하는 소리가 나고 뭔가 덜컥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건초염 진단

건초염의 진단 시에 필요한 검사는 의사가 직접 진찰하는 이학적 검사입니다. 혈액검사로 염증 반응 수치를 측정하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뼈에 생긴 이상이 아니므로 X-ray상으로는 이상 소견이 없습니다. 

 

 

 

건초염 치료

 

염증 발생 부위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부하된 부분에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정도라면 소염제, 진통제 등 먹는 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많이 개선됩니다. 또 환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보조기나 밴드로 보호해 주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국소적 스테로이드제를 직접 환부에 주사하기도 합니다. 균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협착에 의한 경우나 재발이 계속되는 경우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건초염 주의사항 

 

무리한 사용을 자제하고 될 수 있으면 작업 도중 시간을 정해 정기적으로 손목을 쉬게 해 주어야 합니다. 평소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과 근력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