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경련이란?? 증상(복통, 명치 통증), 원인,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경련(Stomach cramp)이란??

위경련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심한 아픔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인들은 이 증상을 '가슴앓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명치끝을 쥐어 비트는듯한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기도 한다.

 

 

 

 

위경련 원인

 

위경련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위장의 과민함 혹은 스트레스 과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흡연 및 음주 등에도 영향을 받는 질병이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이 구체적인 원인도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환자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기도 한다. 특히 취침 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환자들이 엠뷸런스를 타는 원인이 되는 병이기도 하다.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담석증, 췌장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급성 위염 등이 있으며, 특히 담석증으로 인한 발작을 위경련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스트레스나 식습관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인지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는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경련 증상

일단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증가하고 위에 있는 기저질환으로 인한 위산분비가 과다하게 이뤄지면서 명치끝 부위에 갑자기 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명치끝 부분에서 통증이 일어날 때에는 교감신경이 동시에 자극을 받아서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등 금방 죽을 것처럼 괴로워 보입니다. 오심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기도 한다. 그러나 통증이 지나가고 난 후에는 통증이 발생했을 때의 모습을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그 외에도 원인에 따라 토혈이나 연하곤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위경련 진단

 

복통의 시작 시점과 특징, 유발음식과 같은 병력청취를 시행 후, 신체검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심되는 원인이 있을 경우 위내시경이나 복부 초음파, 복부 x-선 검사, CT 등의 검사를 통해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여 위경련이 질환과 연관된 증상인지, 단순히 스트레스나 식습관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인지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하다.

 

 

 

 

위경련 치료

 

위의 위경련 진단에서 언급하였듯이 위경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증상 자체의 완화를 위해 진정제나 진경제를 사용하거나 수액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위경련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경련의 원인은 다양해서 비슷한 질병으로는 거의 모든 내과질환에 동반하는 것이 복통이기 때문에, 위에 서술된 관련된 질병 이외에도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섣부른 자가진단을 하지 말고 꼭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를 해야한다.

 

 

 

위경련 예방방법

위경련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이고 건강한 식사 습관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여유 있는 마음이 중요하다.

 

위경련에 도움이 되는 생활 가이드 및 식이요법은 다음과 같다.

1)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 특히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이 오랫동안 빈 상태로 있으면, 위산 농도가 증가하여 궤양이나 염증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2) 흡연은 위 점막에 자극이 되므로 금연해야 한다.
3) 자극성 있는 음식이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은 피한다.
4)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 위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5)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한다.
6) 잘 조리한 신선하고 청결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세균 감염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7) 변비가 위경련을 일으킬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 4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은 위장 운동을 정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8) 유당을 제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