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진폐증이란?? 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폐증(Pneumoconiosis)이란????

진폐증이란 석탄가루가 수년에 걸쳐 폐조직에 쌓여 서서히 반흔을 만들고, 이로 인해 호흡곤란이 생기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호흡곤란은 더욱 악화되며, 석탄가루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탄광부 진폐증은 탄광 지역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점차 탄광업이 쇠퇴하고 안전 지침이 강화됨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거의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진폐증 원인

진폐증은 폐 속으로 들어온 미세한 석탄가루 때문에 발생합니다. 노출 후 수년이 지나면 석탄가루가 폐조직을 자극하는데 이런 형태가 바로 단순 탄광부 진폐증입니다. 계속해서 석탄가루에 노출되면 매우 심각한 합병증인 진행성 전격성 섬유증으로 발전합니다. 석탄가루에 규사가 포함되어 있으면 훨씬 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흡연 또한 질환의 진행을 더욱 빠르게 하는 요인입니다.

 

 

 

 

진폐증 증상

* 기침을 할 때 검은색 가래가 나온다.
* 운동할 때 호흡곤란증이 나타나는데, 점점 더 심해진다.

탄광부 진폐증 환자들은 만성 기관지염과 폐결핵에도 잘 걸린다. 류마티즘 관절염을 앓는 광부들에겐 카플란 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카플란 증후군이 나타나면 폐 속에 염증성 결절이 생긴다. 단순탄광부 진폐증이나 진행성 중증 섬유증이 점점 악화되면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호흡부전에 빠질 수도 있다.

 

 

 

진폐증 진단

진폐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직업이나 증상에 기초하여 진단합니다. 먼저 질환을 확인하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흉부 x-선 검사와 폐기능 검사를 시행합니다. 동맥혈 가스검사로 혈액 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측정하여 산소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진폐증의 진행과 종류

진폐증의 진행은 용량 - 반응 관계를 나타내며, 따라서 고농도에 오래 폭로되면 질병 발생의 위험이 증가하며, 분진 폭로가 중단되더라도 괴사성 섬유화까지 진행하여 폐의 기능적 장애가 나타나고 사망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불량한 작업환경으로 근로자들이 다량의 분진에 폭로되어 치명적인 진폐증으로 진행하는 것이 흔하였으나 작업환경에 대한 관리와 보호구의 사용으로 급격하게 진행되는 진폐증은 많이 감소하였으며, 근자에는 15년 내지 30년에 걸친 만성폭로로 인해 서서히 진행하는 진폐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규폐증(Silicosis) : 실리카(silicon dioxide or silica) 등에 의한 진폐증

석면폐증(Asbestosis) : 석면(asbestos)에 의한 진폐증

탄광부진폐증(Coal Workers' pneumoconiosis) : 탄분진(coal dust)에 의한 진폐증

기타 진폐증(기타 광물분진에 의한 진폐증)

 

 

 

 

진폐증 치료

단순 진폐증의 경우 작업환경이 개선되는 경우 특별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진행성 전격성 섬유증인 경우에는 원인물질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질환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완치의 방법은 아직 없지만 기관지 확장제나 산소요법 등을 이용하면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흉부 물리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폐증 경과

진폐증 환자의 경우 만성 기관지염과 폐결핵 등의 질환에도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점점 악화되는 경우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호흡부전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진폐증 예방

작업장 환경을 깨끗이하기 위해 자주 환기시키고 안전 지침이 잘 지켜지도록 지도한다. 지하 작업장에서는 반드시 안면 마스크를 쓰고 먼지 처리 장비를 갖춘다. 흉부 X-선 검사를 자주 해서 조기에 발견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