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염좌...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봅시다...

 

염좌(sprain)란????

염좌란 관절의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인대의 손상을 말하는 것으로 인대가 일부 찢어지거나 늘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인대의 손상 외에도 근육이 찢어지거나 늘어나는 경우에도 염좌라고 말하는데, 염좌는 인대와 근육의 손상정도에 따라서 완전히 끊어지는 파열과는 구별이 필요합니다.

 

인대가 사고나 외상 등에 의해 손상된 것을 염좌라고 하며 흔히 "삐었다" 라고 말합니다. 

염좌의 단계를 살펴보면
• 1단계(경도)— 인대가 미세하게만 찢어진 상태입니다. 비록 작은 손상이 인대를 찢었지만 이는 관절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닙니다.
• 2단계(중등도) — 손상된 인대가 부분적으로 찢어져 관절의 안정성이 경도 혹은 중등도로 망가진 상태입니다.
• 3단계(고도) —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관절의 안정성을 손실한 상태입니다.

 

 

 

 

염좌 원인

 

염좌는 보통 관절이 운동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설 때 발생합니다. 운동이나 강한 충격을 주는 사고에 의해서 유발되기도 하고, 자동차 사고로 인해 계기판에 무릎이 부딪치는 경우나 얼음에서 미끄러져서 손목이나 어깨로 바닥을 딛는 경우에도 염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 : 발목이 비틀리게 되면서 발목관절의 운동범위를 넘어감에 따라 인대의 손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생활 속에서 운동 중에 발생하는데 미끄러져서 발목을 접질렸을 때나 운동 중의 발목의 꺾임, 헛디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손목염좌 : 발목염좌의 원인과 마찬가지로 손목관절의 운동범위를 벗어날 때 인대의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을 짚으면서 넘어지는 경우 체중을 버티지 못하여 손목인대가 손상될 수 있고, 손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요추염좌 : 허리에 염좌가 발생한 것으로 척추에 과도한 충격이나 무리가 가해질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무거운 짐을 들다가 허리인대가 손상당하는 경우, 교통사고로 허리에 충격이 전달된 경우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염좌 증상

3

염좌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상부위의 통증과 압통, 종창, 부종입니다.

 

발목염좌의 급성기에는 체중을 싣고 걷거나 일어서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손목염좌의 경우에는 무거운 짐을 들기 힘들며 손목부위를 누르거나 만질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손상으로 인한 인대의 출혈은 주변이 파랗게 멍이 드는 현상을 보이며, 관절이 경직되고 운동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염좌가 발생할 시 파열음이 들리게 될 때에는 인대의 손상정도가 심각한 경우입니다. 인대가 파열될 경우 관절이 불안정해지며 탈구가 일어날 가능성도 높게 나타납니다.

 

 

염좌 진단

 

손상 부위가 부었는지, 멍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인대 조직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X-ray 촬영을 하여 골절이나 탈골 여부를 확인하고, 조직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염좌 치료

부상 직후에는 부종을 줄이기 위하여 얼음 찜질을 하며, 염좌된 부위에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줄여주기 위해 목발이나 붕대를 사용하여 관절을 쉬게 합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과 부종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관절의 통증이 점차 줄어들면 필요에 따라 관절 주변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온찜질을 시행하고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재활 운동을 합니다.

근육이 강화되면 관절은 안정화되고 다시 손상될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관절의 안정성이 손실된 3단계의 염좌의 경우 어떤 인대가 손상되었는지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손상된 인대를 수술적인 방법으로 재건하기도하고, 자가 이식이나 동종 이식으로 손상된 인대를 대체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부목 고정이나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염좌 경과

손상된 인대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80~90%의 환자에서 완전히 회복됩니다. 비록 3단계의 염좌도 잘 회복되지만 만성적인 관절 동통이나 부종, 관절 기능의 제한으로 인해서 오랜 기간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이환된 관절에 골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염좌 예방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와 손상을 피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생활할 때 주의할 점들을 살펴 보면

- 운동을 하기 전에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칭을 철저히 합니다.
-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 운동 시간의 강도를 갑작스럽게 늘리지 말고 너무 강하게 하지 마세요. 강도는 순차적으로 늘려야 합니다.
- 운동 종목과 다리에 잘 맞는 편한 신발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보호 장구를 착용합니다. 스노우보더와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은 손목의 보호장구나 스플린트를 착용하여 손목을 보호하도록 합니다.